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폐경기 뱃살 빼는 다이어트 식단

목차

    반응형

    목차

      1. 뱃살 하나 없는 미국 60대 여성의 몸매 관리 비법이 화제

      미국 64세 할머니의 비키니 복근 몸매가 화제입니다. 

      지난 2024년3월16일 미국 매체 뉴욕포스트는 미국에 거주하는 해어러 브라운(64)의 사연을 소개했습니다. 그녀는 SNS에서 비키니 입은 모습을 공개하며 폐경기 동안 늘어난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었던 음식 5가지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블루베리 ▲올리브유 ▲피스타치오 ▲연어 ▲녹색채소를 자신의 몸매 유지 비결로 꼽았습니다. 

       

      2. 폐경기 뱃살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음식 5가지

      2.1. 블루베리, 노화와 복부비만 예방

      블루베리는 복부비만 개선에 좋습니다. 미국 오클라호마주립대 연구팀에 따르면 대사증후군을 앓는 참여자들이 2개월동안 매일 블루베리 350g을 생으로 갈아마신 결과 혈압이 낮아지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 푸드' 중 하나입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예방합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비타민C의 2.5배, 토코페롤의 약 6배 이상에 달하는 항산화 능력을 갖췄습니다. 

       

      2.2. 올리브유, 배고픔 잊게 하고 지방세포 커지는 것을 방지

      올리브유에는 배고픔을 닞게 하는 물질인 올레일에탄올아미드OEA가 있습니다. 올리브유의 단일불포화지방산은 창자에서 OEA로 변합니다. OEA는 포만감을 일으키는 세포를 활성화해 뇌에 배부르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올리브유에는 올레산, 리놀레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지방세포 크기가 커지는 것을 막습니다. 

       

      2.3. 피스타치오, 식이섬유 많고 열량 조절이 쉬움

      서양에서는 피스타치오를 '날씬한 열매'라고 부릅니다. 피스타치오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조금만 먹어도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피스타치오는 다른 견과류와 달리 껍질을 벗겨내고 먹어야 합니다. 많은 양을 한번에 먹을 수 없이 때문에 간식을 먹는 시간이 그만큼 늘어나고, 섭취 열량은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 '식용 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껍데기 째 구운 피스타치오를 먹은 그룹은 알맹이만 구운 피스타치오를 먹은 그룹에 비해 85kcal정도 열량을 적게 섭취했습니다. 

      2.4. 연어, 근육 합성하고 식욕 억제

      미국 농무부 USDA에 따르면 연어는 100g당 열량 120kcal, 탄수화물 0g, 지방 3.8g, 단백질 20g으로 저탄수화물*고단백질 식단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어에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을 재합성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연어에는 DHA가 함유돼 혈관을 건강하게 할 뿐 아니라 눈이 마르는 것도 방지합니다. DHA는 뇌세포를 발달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DHA는 뇌세포를 발달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는 호르몬을 조절해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감소에도 좋습니다. 

       

      2.5. 녹색 채소, 근력 강화하고 성인병 예방

      상추*시금치*케일 같은 녹색 채소에는 질산염이 풍부합니다. 홎 에디스코완대 연구에 따르면 신체 활동량과 관계없이 질산염이 풍부한 채소를 먹는 것 만으로도 근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녹색 채소에 들어있는 엽록소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3.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의 도움을 받으세요

      다이어트 중엔 운동하면서 식단을 조절해야 합니다. 배가 고파서 빵이나 과자 등을 집어 먹는 일이 없도록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배를 채우는 게 좋습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은 식품 자체에 칼로리는 적은 데 소화 과정에서 손실되는 칼로리가 커서 섭취 후에는 남는 칼로리가 적은 식품을 말합니다. 먹는다고 살이 빠지지는 않지만 흡수되는 칼로리가 다른 식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어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불립니다. 

       

      3.1. 샐러리, 양배추, 오이, 브로콜리

      샐러리, 양배추, 오이, 브로콜리 등은 대표적인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입니다. 이들 채소의 공통점은 식이섬유로 이뤄진 딱딱한 겉껍질이 있다는 것인데 우리 몸에는 식이섬유를 소화하는 효소가 없습니다. 때문에 식이섬유과 풍부한 식품을 먹으면 흡수되는 칼로리는 적지만 위장이 많은 운동을 하게 됩니다. 또 채소는 수분 함량이 높아 식품 자체의 칼로리도 낮습니다. 특히 오이는 수분 함량이 95%에 달해 다이어트 중 부족해지기 쉬운 수분을 효과적으로 보충하게 돕습니다. 

       

      3.2. 오징어, 닭가슴살, 두부

      오징어, 닭가슴살, 두부 등 저지방 고단백 식품도 쪄 먹으면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도 소화 효소가 분해하기 어려운 결합 조직으로 구성되어 소화에 에너지가 많이 쓰이는 편 입니다. 

       

      3.3. 마이너스 칼로리 제품 식단을 일주일에 두세끼가 적당

      마이너스칼로리 식품만 먹어서는 안됩니다. 사람은 하루에 최소 1200~1800kcal는 섭취해야 합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만으로는 해당 칼로리 충당이 안되어 인체의 세포 재생 능력이 떨어지고, 소화를 위한 효소도 줄어 소화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구성된 식단은 일주일에 두 세끼 정도, 많아도 하루 한끼 정도만 먹는 게 적당합니다. 

       

       

      * 이 콘텐츠는 2024년4월7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자료: 조선일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