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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준비

산업디자인학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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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론

      딸아이는 산업디자이너를 꿈꾸는 중2입니다.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정보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잘 정리하여 공유드릴게요. 

      [그림] 산업디자인학과에 대하여

       

      2. 산업디자인학과 개요

      산업디자인학과는 제품, 서비스, 시스템 등 사용자 경험을 중심을 디자인을 개발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산업디자인의 주된 목표는 사용자의 편리성, 제품의 기능성, 시각적 매력을 향상시키면서도 경제적이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이에요. 이 학과에서는 다양한 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산업디자인학과는 제품의 서피스를 다룹니다. 자동차, 가구, 주방용품, 전자제품 등을 주로 다루고 공업디자인과, 제품디자인과로도 불립니다. 웹디자인의 경우 과거에는 산업디자인이 아닌 시각디자인 영역으로 여겨졌지만 사용자 경험이 대두되고 UX/UI 디자인 및 프러덕트 디자인이라는 명칭으로 바뀐 뒤에는 둘의 성격이 혼재되어 있는 양상을 보입니다. 산업디자인은 3차원 실물이 있는 물건 디자인에 가깝습니다. 

       

      3. 산업디자인학과 입학과 교육과정

      3.1. 입학

      산업디자인학과는 일반적으로 수능과 실기 시험을 둘 다 반영하여 입학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능점수도 입시미술이 반영되는 학과 중에서는 높은 편입니다. 일부 대학의 경우 아예 실기 대신 포트폴리오나 비실기(수능100%) 등을 이용하여 입학하기도 합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툴의 발달로 인해 산업디자인학과에서 하고 있는 드로잉 수업 등을 커리큘럼을 위한 커리큘럼입니다. 연필로 끄적이는 시대는 80년대 이야기입니다. 다만 자동차 회사들을 짐아할 경우 높은 드로잉 실력은 여전히 '기본 소양'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산업디자인은 단순히 디자인만 잘해서 끝나는 과가 아니기도 합니다. 제품을 사용자의 편의와 미적인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게 디자인 해야하고, 엔지니어들과 협업을 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이해도가 필요한 부분도 있습니다. 현재도 한국과학기술원 같은 일부 공대에 산업디자인학과가 남아있는 이유이기도 하고 요줌은 아예 예술공학과 등으로 확장해 나가기도 하는 듯 합니다. 

       

      3.2. 교육 과정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기본적으로 저학년 때에는 기초적인 산업 디자인프로세스, 디자인 툴 수업, 디자인 이론, 드로잉 수업 등을 배우게 됩니다. 고학년으로 가면 디자인프로세스를 더욱 심도있고 더욱 큰 규모로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팀플레이의 빈도 수도 늘어납니다. 

      산업디자인학과는 디자인 이론, 제품 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 CAD및 3D모델링, 시장조사 및 제품전략을 교육합니다. 

      • 디자인 이론: 색채학, 디자인의 역사, 미학 등 기초 지식을 학습합니다.
      • 제품 디자인: 다양한 소재와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제품 디자인을 수행합니다.
      •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사용자의 요구와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나 사용자 경험 UX 를 설계합니다.
      • CAD 및 3D 모델링: 컴퓨터를 사용한 디자인 CAD 도구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습을 진행합니다.
      • 시장 조사 및 제품 전략: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의 시장성을 분석하고 디자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3.3. 교육 과정의 방향성

      드로잉 수업은 기본적으로 클래식한 과정으로, 컴퓨터 드로잉 툴 등장으로 인해 실무에서는 크게 쓸모없는 과정입니다. 종이에 연필이나 펜으로 실제 그리는 드로잉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컴퓨터 그래픽 툴로 표현하기 전 아이디어 전개 단계에서, 또는 컴퓨터 툴로 표현이 어려울 때 보충하는 용도로 씁니다. 그렇지만 상위권 대학과 유수 기업의 드로잉 능력 요구 수준은 대단히 높습니다. 기본기만 갖추면 된다는 것이지만 형상을 제대로 표현 못할 수준이라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재료를 주던지 그려내야 하고 주어진 과제의 형상이나 명암을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한다면 무조건 낙방입니다. 2차원 드로잉 툴 사용 능력을 기본입니다. 포토샵이나 페인터로 그림을 그려도 손그림 못지않은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산업디자이너는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드로잉으로 그려서 평가하고, 3차원 모델을 만듭니다. 또는 도면으로 모조 실물인 목업을 만듭니다. 그리고 2D 툴을 이용해 패널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패널을 출력해 평가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4년 동안 규모를 키우고 좀 더 심회해가며 반복하고, 이 과정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조금씩 완성해 갑니다. 대학은 현업과 달리 다양한 시도와 실험, 그리고 디자인 사유를 여유있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일부 제대로 교육하는 대학을 제외하면 드로잉, 목업 수업 또한 실무와 거리가 있는 명색만의 커리큘럼일 수 있습니다. 

       

      4. 산업디자인학과의 전망

      산업디자인과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모델링, 렌더링 등을 다룹니다. 산업디자인과를 졸업하지 않고도 누구나 가능한 서피스, 그래픽 디자인, 스케치 산출물로는 산업디자인을 할 수 없고 공예를 해야만 합니다. 진로 조사 결과 공학 관련 분야에서는 두각을 나타내기 어려워 주로 문화산업 등으로 진로를 전향하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는 공학분야를 이해하고 있는 산업디자이너는 희소하고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이유는 공학 분아에서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을 필요로 하며 우리나라 산업의 대댜수가 수출업, 전자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넓은 선택지가 존재한다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산업디자이너의 월평균 임금은 해당 기업의 일반 사무직종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연구직군, 연구소 명목으로 운영할 경우 약간의 연구수당이 더해질 뿐, 공부하는데 돈은 더 많으 드는데 급여는 같습니다. 중소기업일 경우 디자인 조직 자체가 작기 때문에 승진할 자리가 없어서 급여가 더 박하거나 승진이 잘 안되기도 하고 비정규직 비율도 높습니다. 

       

      5. 산업디자인 전공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자질

      • 창의력과 상상력 =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 기술적 기술 = 다양한 디자인 소프트웨어에 능숙해야 하며,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 다른 디자이너나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문제 해결 능력 = 복잡한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수도권 산업디자인학과 개설 대학

       

       

       

      * 이 콘텐츠는 2024년4월14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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